실전투자법

제목 실거주 주택의 선택! 재테크의 시작이다.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자 2017-12-20



대한민국 40, 부동산 경매에 집중하라
부동산 경매투자 이것만은 기억하세요!

실거주 주택의 선택! 재테크의 시작이다



실거주 주택의 선택! 재테크의 시작이다

 

실거주 주택을 매입하는데 오랜 시간과 막대한 돈을 투자해야 하는 것이 우리의 현실이다. 주거용 부동산 시장이 월세 중심으로 급속하게 재편됨에 따라 전세 물량의 부족상태가 지속되면서 전세가의 급격한 상승이 진행되었다. 특히 아파트를 중심으로 한 전세가 상승은 매매가 상승을 견인하는 상황을 연출하게 되어 주거용 부동산 시장는 지속적인 상승곡선을 그리고 있는 실정이다.

 

지속적인 전세가 상승을 동반하는 주택가격의 상승은 주택의 매입시기를 저울질 하던 많은 사람들의 마음속의 불안감을 증폭시키는 역할을 하게 되었다.

 

강남권에서는 아파트 재건축 사업을 중심으로 개발사업에 대한 기대감이 고조되었고 강남부동산 불패신화를 다시 떠올리게 할 정도로 높은 분양가에도 수요가 집중되어 분양물량 전체가 조기에 완판되는 등 투기성 투자수요가 분양권 전매시장을 뒤덮게 되었다.

 

강남권 아파트 재건축 시장에서 촉발된 부동산 시장에 대한 기대감은 저금리시대에 부동산 투자수익 실현의 가능성에 대한 기대감을 확대시키면서 서울 전역과 수도권 핵심지역과 지방의 핵심지역으로 그 투자지역을 확대해 가는 시점에서 새정부의 부동산 규제정책과 만나게 된다.

 

부동산 시장의 안정화를 위한 다양한 정책들은 실수요자중심의 부동산 정책으로 과도한 투기성 투자세력의 시장접근을 차단하는 효과를 나타낼 것으로 기대한다.

 

하지만 과열된 부동산 시장의 흐름을 조정하는 역할을 할 수 있겠지만 부동산 가격의 하락으로 까지 이어질 지는 지켜봐야 할 것이다. 부동산 시장은 정부의 정책에 영향을 받지만 전체적인 시장의 흐름은 수요와 공급에 의해 형성되고 강화되기 때문이다.

 

서울과 수도권 핵심지역에 부동산 수요가 집중되고 있는 현실적 상황을 고려한다면 부동산 가격의 급격한 하락이 진행되기 보다는 안정화 되는 추세를 보일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재테크의 시작은 실거주주택을 활용한 집테크로 시작하라

 

인구절벽과 주택공급 물량의 과잉으로 인해 주택가격이 폭락할 것이라는 주장을 하기도 한다. 아주 장기적으로는 40~50년 이후의 주택가격이 하락할 가능성이 있어 보이기도 하지만 서울지역과 수도권 핵심지역의 주택가격은 지역별로 차별적인 시세흐름을 보일 것이며 폭락수준의 주택가격이 형성될 가능성이 낮아 보인다.

 

부동산 시장은 생물과 같아서 다양한 변동요인에 의해 상승과 하락을 반복하기 마련이다. 그 변동요인은 거시적인 차원의 경제발전와 경기상황, 정부의 부동산 정책과 세제정책에 영향을 받으며 주택공급 물량과 주택구매 수요에도 많은 영향을 받게 된다.

 

중요한 것은 부동산은 지역성에 기반하기 때문에 다른 지역에 비해 차별적인 경쟁력을 갖춘 지역의 부동산은 일정수준 이상의 가격 경쟁력을 유지할 뿐만 아니라 그 경쟁력으로 인해 지속적인 수요가 발생하게 된다는 것이다.

 

실거주 주택의 선택에 있어서 조금 신중하게 임했으면 하는 것이 필자의 생각이다. 이왕이면 신축아파트를 선호하는 것이 인지상정이겠지만 강남권에서는 10억이상을 서울권에서는 5~7억 이상을 실거주할 주거용 부동산에 투자해야 하는 현실이다.






실거주 주택을 구입할 때 다음의 몇가지를 고려해서 진행한다면 살면서 재테크를 할 수 있을 것이다.

 

첫번째 지역이나 아파트 단지의 개발가능성에 대해 자세하게 살펴 보기 바랍니다.

 

지역의 변화와 발전은 부동산의 가치상승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게 되는 요소입니다. 지역 재개발 사업은 조합원 자격으로 일반분양가에 비해 저렴하게 아파트를 분양받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조합원에게는 로얄층 우선 배정과 시공사가 무상으로 제공하는 옵션이 상당합니다. 아파트 재건축 또한 상당한 시간이 소요되지만 재건축사업이 진행되면 그에 따른 개발수익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살면서 재테크하기에 효과적입니다.

 

두번째로 고려해야 할 것은 지역의 입지조건에 변화를 가져올 요인은 없는지 검토하는 것입니다.

 

지역의 입지조건에 변화를 가져올 대표적인 요인은 경전철의 개통과 같은 교통입지조건의 변화와 인근 지역의 개발사업의 진행에 따른 지역 인프라의 변화가 대표적인 요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보유 부동산의 안정적인 시세유지와 시세상승 효과를 견인 할 수 있게 됩니다.

 

세번째는 시세변동의 흐름을 파악해서 시세상승기보다는 하락기나 조정기에 매수하도록 노력한다.

 

부동산를 매입할 때 해당 부동산의 시세변동 흐름을 면밀히 검토할 필요가 있다. 시세가 지속적으로 상승하는 시기보다는 하락하거나 조정받는 시기에 매수하는 것이 효과적이며 급매물이나 경매를 통해 매수하면 조금 더 저렴한 가격에 매수할 수 있다. 경쟁력 있는 매수가는 매도시 양도차익을 더 많이 확보할 수 있는 전제조건이라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실거주 주택을 매수할 때 시세보다 저렴하게 낙찰받을 수 있는 경매를 적극적으로 고려해 보고 집테크를 통한 재테크를 실천하여 양도시나 개발진행시 높은 차익을 실현할 수 있도록 노력하기 바란다.




첨부파일